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가 일상을 살면서 성별또는 세대 차이에서

오는 갈등들로 막연한 상태일때가 많다

 

아무래도 사람마다 성향이다르고

서대가 다르다 보니 거기서 오는

좋고 나쁨의 일들로 서로를 지칭하는

단어가 많이 생기고 있는 현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꼰대라는

단어에 대해서 말해보자!

 

꼰대라는 단어는 우리일상에서

많이쓰이는 단어로 자리 잡고있다

 

최근 꼰대인턴이 방영될 만큼

흔히 사용하고 있는 단어로

일명 '라떼는 말이야' 하며 자기주장

강요하는 상사를 비꼬아 말하는 꼰대

 

정확한 꼰대뜻 알아보자!

 

 꼰대뜻 

 

늙은이를 이르는 은어로

권위적인 사고로 일방적인 주장을

강요하는 어른을 비하하는 말로

학생들의 은어로 시작해 최근에는

꼰대질을 하는 사람을 칭하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좀더 자세하게 풀어서 설면하자면

꼰대뜻은 아랫 사람에게 강요적이고

무례하게 대하거나 사진의 말을

고집하고 다 맞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기성세대, 노년층을 은어로 표현한

단어로 처음 유행하기 시작한 시점을 보면

1960년대로 꽤 오래 된 은어다

 

아무래도 인생을 살아온

노하우와 쌓인 지혜와 지식이 많은

어른들이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본인의 주관에만

집중해서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세대 차이에서 오는 마인드적인

부분에서 시작 되었다


나는 꼰대일까?

 

 꼰대 자가테스트 

 

1. 초면에 나이확인을 하고 싶다

2. 요새 애들은 세상탓만 하는 것 같다

3. '내가 너만할 땐' 소리가 자꾸 나온다

4. 나보다 늦게 인사하는 후배가 거슬린다

5. 고짓집에서 내가 고기 구우면 짜증난다

6. 나의 화려한 과거를 알려주고 싶다

7. 왜 나의 과거를 묻지 않는지 짜증난다

8. 남의 연애사에 하고 싶은 말이 많다

9. 내가 하는 말은 다 너 잘되라는 소리다

10. 이런 테스트는 나랑 상관없는 것 같다

 

여기서 6개 이상이

해당된다면 당신은 꼰대가 확실하다


 

  꼰대방지 5계명  

 

1. 내가 틀렸을지도 모른다

2. 내가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없다

3.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4. 말하지 말고 들어라, 답하지 말고 물어라

5. 존경은 권리가 아니라 성취다

 

어쩌다 어른에서 말한 꼰대 방지 5계명을 보면 

정말 간단하지만 어려운 듯 하다 


 

사회생활, 일상을 보내다 보면 나이 또는

지위를 이용해 어린 사람에게

불편하고 비이상적인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좋은 마음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표현 방식에 따라 오해가

생길 수있다고 생각하니 더욱 말

조심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권위적인 사고를 가진 어른들을

징하는 말로 쓰리던 꼰대뜻은 

최근들어 젊은 꼰대라고해서

젊꼰이라는 말로 많이 쓰이며

이제는 늙은이, 젊은이 구분없이

일방적인 주장을 강요하면

꼰대라고 보는 듯 하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